서론 3. 사료 성분 분석표, 제대로 알고 보자! | 건강상식 - NASEM :: 특별한 내 아이를 위해, 나샘
현재 위치
  1. 게시판
  2. 건강상식

건강상식

자연식 및 건강 상식

게시판 상세
제목 서론 3. 사료 성분 분석표, 제대로 알고 보자!
작성자 나샘 (ip:)
  • 평점 0점  
  • 작성일 2020-08-18 16:27:27
  • 추천 추천하기
  • 조회수 2833

사료 성분 분석표, 제대로 알고 보자!

-성분 분석표·등록 성분량(Guaranteed Analysis) 해석법 / As fed vs. DMB(Dry matter basis) / 건식(dry)·습식(wet) 비교




안녕하세요, 나샘입니다.



'우리 강아지를 위해서는 어떤 사료가 좋을까?' 라는 고민을 해보신 분 중에서는, 사료 패키지에 표시되어 있는 등록 성분량(Guaranteed Analysis) 때문에 고개를 갸우뚱 하신 경우가 있을 것입니다.


건식(dry) 사료에 해당되는 일반적인 펠렛(키블) 사료와, 캔이나 파우치에 들어 있는 촉촉한 습식(wet)사료를 비교할 때, 한 성분의 함량을 ‘등록 성분량’에 있는 숫자 그대로 비교를 하면, 습식에 그 성분이 훨씬 적게 들어있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입니다. 반려동물을 위한 다양한 형태의 식사가 마련되어 있는 지금, 사료 성분 분석표를 올바르게 보는 방법을 알아봅시다.


 


알아야 할 개념


1.    As fed (급여시 상태): 제품 포장에 표기되어 있는 정보에 해당되며, 물(moisture)을 포함하고 있는, 급여할 때의 상태에서의 각 성분의 %를 의미한다.

2.    Dry matter basis(DMB, 건물기준값): 물을 제거한 상태를 100%로 보았을 때, 이 중에서 각 성분이 차지하는 %로, 수분량이 다른 사료끼리 비교할 때 사용한다.



이 두 개념은, 그림으로 보면 더욱 쉽습니다.










 


 

우리가 제품끼리 비교할 때 알고자 하는 것은, ‘이 제품의 영양소 중에서 한 성분이 차지하는 비율은 얼마나 될까? 하루 권장량을 먹였을 때, 이 성분이 더 많이 들어있는 제품은 어느 쪽일까?’  입니다. 즉, 수분을 제외한 ‘건물(수분을 제외한 성분)’ 중에서 차지하는 부분만 비교하고자 하는 것입니다. 그런데, 그림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as fed로 표시된 %끼리 비교하게 되면, 실제로는 단백질량이 더 적은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‘단백질이 더 많이 들어있다’라고 착각할 수 있습니다. 수분 함유량이 많을수록, 상대적으로 한 성분이 수분+건물 중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작아지기 때문이죠.


 



실제 상황에 적용해봅시다!



동일한 브랜드의 동일한 처방식인데, 건사료(dry)와 캔사료(wet)가 보입니다. 어라, 그런데 포장에 표시된 as fed 만 봤을 때에는 단백질 성분량이 어마어마하게 달라 보입니다. 건사료 포장에는 ‘단백질 23%’, 캔사료 포장에는 ‘단백질 5.5%’라고 표기가 있습니다. 언뜻 보기에는 무려 단백질 함량이 17.5%나 나는 것 같지만, 이 글을 읽으신 여러분은 바로 DMB, 즉 수분을 제거한 상태로 계산한 건물기준값을 떠올리시면 됩니다.



실제로 DMB로 환산을 해보면:


건사료: 단백질 23%(as fed), 수분량 10% → 단백질 DMB: 25.56%

캔사료: 단백질 5.5%(as fed), 수분량 78%  단백질 DMB: 25%


두 사료는 결국 단백질이라는 성분량이 25% DMB로 비슷함을 알 수 있습니다.



어떻게 계산하냐고요?

계산식은 다음과 같습니다.





 

여러 성분을 계산하다 보면 헷갈리기 마련입니다. 그래서, 저는 보통 온라인 계산기를 이용합니다.

DMB 온라인 계산기 → 클릭


계산기 사용법:

Quantity(%)에 DMB를 알고자 하는 성분의 as fed 수치를,

Ingredient(%)에 해당 사료의 수분 함량을 기입하시고,

calculate를 클릭해서 산출되는 수치가 바로 DMB(%) 입니다.

* 제품의 수분함량의 경우, 제품에 표시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. 이 때는 사료 제조사에 문의하시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. 대략적인 추정으로 충분하다면, 건식사료는 일반적으로 수분 10% 전후, 습식사료는 70% 전후로 보시면 됩니다.





내 아이에게 적합한 사료를 고르기 위한 기초, 성분량 비교



내 아이가 매일 먹을 사료, 건강을 책임질 식사를 고르기 위해 필요한 기본적인 개념, 성분량 비교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. 다소 복잡해 보이지만, 이 글을 처음부터 차근차근 읽으면서 한 번 연습해보시면,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는 것을 느끼실 겁니다.


 


우리 아이에게 줄 수 있는 다양한 먹거리, 이제는 정확한 방법으로 올바르게 비교할 수 있겠지요?








참고 문헌

1.     사료표준 분석방법, 법률 제 13조 (2015).

2.     Dodds, W.J., Laverdure, D.R., DVM. Canine Nutrigenomics: The New Science of Feeding Your Dog for Optimum Health. Wenatchee, WA: Dogwise, 2015.

3.     Hill RC, Choate CJ, Scott KC, et al., 2009.  Comparison of the guaranteed analysis with the measured nutrient composition of commercial pet foods. J Am Vet Med Assoc 234, 347–351.

4.     National research Council Ad Hoc Committee on dog and Cat Nutrition. Nutrient Requirements of Dogs and Cats. Washington, DC: National Academies Press, 2006.

5.     Shmalberg, J., 2013. Novel Trends in Small Animal Nutrition: A Practical Guide. Today's Veterinary Practice. 3. 38-45.

첨부파일
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.
댓글 수정

비밀번호 :

/ byte

비밀번호 : 확인 취소

댓글 입력
댓글달기 이름 : 비밀번호 : 관리자답변보기

영문 대소문자/숫자/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, 10자~16자

/ byte

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.(대소문자구분)

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.

댓글 입력
댓글달기 이름 : 비밀번호 :

영문 대소문자/숫자/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, 10자~16자

/ byte

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.(대소문자구분)

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.